통합 자료실

제목 기독교 교육과정개발을 위한 교육과정개발이론의 검토와 그 활용
영문 제목 A Review on Curriculum Development Theories for Christian Curriculum Development
저자 김정효 (이화여자대학교)
이해지 (이화여자대학교)
다운로드 pdf 2.기독교 교육과장개발을 위한 교육과정개발이론의 검토와 그 활용-김정효-이해지.pdf (372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신앙과 학문 (ISSN 1226-9425)
발행 정보 제16권 1호 (통권 46호)
발행 년월 2011년 03월
국문 초록 기독교교육과정과 관련한 연구들은 북미의 기독교교육과정개발이론들, 즉 반브루멜른의 이론과 오버만과 존슨의 이론에 집중되어 있다. 기독교교육과정개발에서 일반 교육과정이론은 그 이론이 기반으로 하고 있는 기독교적 인식론과는 다른 인식론적 전제 때문에 쉽게 활용되지 못하여 왔다. 그러나 각 이론이 기반으로 하는 인식론적인 전제를 받아들이지 않더라도 각 교육과정개발이론들은 기독교적 인식론에서도 받아들여 사용되어질 만한 다양한 전략들이 있다. 기독교 교육에서 이러한 각 교육과정개발이론의 다양한 전략들을 교육과정재구성에 기용하여 활용한다면 기존의 기독교교육과정개발이론이 가지는 제한점을 극복하게 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1) 대안으로 사용되어온 기독교적 교육과정개발이론인 오버만과 존슨의 이론과 반브루엘른의 이론을 중심으로 기독교교육과정개발이론의 제한점을 검토하고 2) 일반교육과정 개발이론이 가지는 전략적 장점을 타일러모형, 숙고모형, 그리고 프레이레 모형을 중심으로 검토하고 이러한 교육과정개발이론의 전략적 활용의 예를 제시한다. 본 연구의 이러한 시도는 기독교교육과정개발이론의 단편적인 수용에서 벗어나 비판적인 발전적 수용을 가능하게 하며 기독교육과정개발자들에게 다양한 개발전략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영문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secular and christian curriculum development theories in order to expand curriculum development strategies for the reconstruction of national curriculum based on biblical worldview. For this purpose, this study focuses on the following questions; 1) what are the major characteristics of christian curriculum development models such as van Brummelen model and Overman and Johnson model, 2) what are the limitations of those models, and 3) what are the implications of secular curriculum development theories for christian curriculum reconstruction. As a result, the review addresses that 1) Tyler model as a positivist model can give us an idea on how to consider and input the needs of various sectors such as church or society, students, specialists of subject matters in developing christian curriculum, 2) Deliberation model as an interpretivist model informs us that various strategies can be used in the curriculum development process of speculating the problems of current curriculum and making a decision as a group, and 3) Freire model as a critical scientist can enhance curriculum developers'' awareness of the policial, social and spiritual meanings of the given curriculum and the learner''s response to curriculum.
키워드 기독교교육과정, 교육과정개발, 기독교세계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