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독교세계관학술동역회 기관지
20세기 기독교 세계관 철학자 중, 네덜란드의 헤르만 도여베르트(Herman Dooyeweerd, 1894-1977)는 가장 대표적인 인물 중 한 분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는 아브라함 카이퍼(Abraham Kuyper, 1837-1920)가 정립한 성경적 세계관의 바탕 위에서 피조 세계를 가장 일관성 있게 설명하려고 시도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그의 철학이 완벽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여러 면에서 그의 철학은 비판을 받았고 동시에 그의 제자들에 의해 더욱 발전되었다. 하지만 적어도 그의 사상은 반드시 한번 검토할 가치가 있다. 대가의 사상을 연구한다는 것은 곧 그가 씨름한 서양 철학 전체를 그의 눈으로 살펴보는 것이고 그가 기독교 철학자로서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살펴보는 가운데 우리에게도 성경적이면서도 비판적 관점들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필자는 기독교세계관학술동역회 기관지 <신앙과 삶>의 ‘온전한 지성’ 지면을 통해, 도여베르트의 기독교 세계관 사상을 5회에 걸쳐 간략히 나누고 있다.
도여베르트 철학을 이해하는 또 한 가지 중요한 키워드는 창조주와 피조물 간의 경계로서의 법(wet: law)과 그 법에 종속된 모든 피조물이다. 희랍 철학자들도 이 세상 만물에는 ‘질서’가 있음을 알았다. 이것은 조금만 생각해 보면 금방 관찰할 수 있는 사실이다. 그러나 문제는 인본주의 철학이 ‘법’ 자체를 절대화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많은 세계관과 종교에는 ‘도(道)’ 또는 ‘리(理)’라는 단어가 많이 들어간다. 가령, 천도교(天道敎), 천리교(天理敎), 도교(道敎) 등을 들 수 있는데 이것은 모두 만물의 법 자체를 절대시하는 경향을 보여준다. 여기에 대해 도여베르트의 독특한 점은 그 법이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그 법은 반드시 그 법을 제정한 분(law-Giver)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나아가 도여베르트는 각 양상 영역에서 두 가지 면을 말한다. 즉 법칙 면과 종속 면이다. 가령 경제적인 면에서 연필의 생산은 경제적인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따르지 않을 수 없다. 바로 여기서 수요와 공급의 법칙은 경제적 양상의 법칙 면이며 연필은 그러한 양상에 종속되는 것이다. 그러나 법의 가장 심원한 본질 및 궁극적 내용은 피조물을 향한 하나님 사랑의 표현과 모든 피조물이 하나님을 섬겨야 한다는 그분의 요구라고 말할 수 있다. 이것이 율법의 완성이다. 종속적이란 결국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으로 섬기는 것’이다.
그러므로 ‘법-종속’의 관계는 모든 피조물이 하나님의 사랑의 법 앞에서 너무나 소중하며 본질적 의미로 충만하다는 것을 뜻한다. 요컨대 이러한 ‘법-종속’ 개념 역시 하나님께서 그의 피조 세계에 매우 친밀하게 내재해 있음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창조주는 법을 제정하셨기에 그 법을 초월하며 그 법을 바꾸실 수 있는 자유가 있지만, 그의 신실함으로 인해 그 법을 지키시며 동시에 그 법에 종속된 피조물들을 사랑하신다. 우리 인간도 창조주에게 영광을 돌리며 이웃을 섬기기 위한 목적으로 학문 활동을 하여 이 주어진 법을 올바로 연구하고 적용할 때 창조주의 지혜를 닮아가는 것이다. 그리고 마치 조각가가 자신의 조각 작품 속에 자신의 형상을 투영시키며 자신의 혼을 심듯이 만물을 초월하시는 창조주께서도 자신의 작품인 피조 세계에 친히 함께하시며 교제하기를 기뻐하신다는 것이다. 이러한 창조주의 초월성과 내재성을 동시에 인정하며 균형을 맞추는 것은 인본주의적 세계관과 철학을 올바로 분별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각 양상은 그 자신의 독특한 법칙에 따라 질서 지워지고 결정된다. 그러므로 도여베르트는 양상들을 ‘법칙 영역들’이라고도 불렀다. 분석적 양상에서 신앙적 양상까지를 그는 ‘문화적인 면’이라고 부르며 그 법칙들은 ‘규범들’이라고 부르는데, 그 이유는 이 법칙들은 사람들에 의해 ‘인정되고’, ‘실증되어야’ 하기 때문이며 이 법칙들은 지켜질 수도 있고 어겨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인간의 문화적 책임과도 연결된다. 사람이 각 양상에 주어진 하나님의 법칙들을 올바로 이해하고 적용할 때 인간의 모든 문화 활동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며 이웃을 섬기는 방향으로 개현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그 문화는 파괴적이 되고 결국 헛수고로 돌아간다. 분석적 양상 이하 양상들의 법칙들은 ‘자연법’이라고 불리는데 그 이유는 이 법칙들은 어길 수 없기 때문이다. 나아가 앞서 말한 바처럼 각 양상은 상호 환치될 수 없는데 이것을 그는 ‘영역 주권’(souvereiniteit in eigen kring: sphere sovereignty)의 원리라고 불렀다. 이것은 그가 카이퍼의 영역 주권 사상, 즉 그리스도께서 모든 영역의 주되심을 더욱 깊이 있게 다루면서 철학적, 우주론적 원리로 확장한 것이다. 각 양상은 그 ‘의미의 핵’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각 양상의 특징을 규정한다. 가령, 생물적 양상의 의미의 핵은 생명력(vitality) 혹은 생명(life)이다. 각 법칙 영역에 있어 다른 법칙 영역을 지향하는 의미의 모멘트, 즉 예기와 회기가 있는데 이것을 통틀어 ‘유추’(analogy)라고 한다. 바로 이러한 점을 그는 각 양상의 ‘영역 보편성’(sphere-universality)이라고 불렀다. 즉, 각 영역은 독립적인 영역 주권을 가진 동시에 고립되지 않고 서로 보편성을 가지고 있는 독특한 구조로 되어 있다는 것이다.
시간관 못지않게 독특한 것이 ‘마음’에 대한 도여베르트의 입장이다. 1932년에 그는 ‘마음’이라고 하는 단어를 처음으로 성경의 잠언 4장 23절과 연결해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는 피조물의 초시간적인 뿌리는 시간 내적인 실재에 있는 것도 아니고 인간의 추론적 기능에 있는 것도 아니라 인간의 종교적 뿌리인 마음에 있다고 가르쳤다. 따라서 그에게 있어 ‘마음’은 모든 양상을 초월하는 집중점 또는 초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마음은 인간의 삶에 있어 중심적인 ‘관계’, 즉 인간의 근원(Origin)과의 관계(religio)를 의미하며 이것이 곧 종교(religion)의 뜻이라고 말한다. 바로 이 절대적인 근원을 향한 인간의 마음에서 인간의 삶 전체의 ‘방향’이 결정되는 것이다. 이러한 마음에 대한 아이디어는 그의 인간학에서 기초가 되며 그의 철학이 독특한 성경적 철학이 되게 하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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