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기독교세계관에 기초한 교육 관련 연구 동향 분석
영문 제목
저자 정희영
다운로드 pdf 장수영_ 2011_춘계학술대회_논문집.pdf (1.01 MB)
논문 구분 특집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춘계학술대회
발행 정보
발행 년월
국문 초록 이 논문의 목적은 기독교세계관에 기초한 교육 관련 연구의 전반적인 현황과 연구 시기와 대상, 연구내용, 연구 방법 등의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기독교인 학자로서의 기독교 학문의 책임에 대한 이해와실천에 대한 현 주소를 파악하고 앞으로의 과제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1991년부터 2011년 13까지 발표된 기독교세계관에 기초한 교육 관련 연구 253편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연구 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독교세계관에 기초한 교육 관련 연구들은 계속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기독교세계관에 기초한 교육 관련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성인과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셋째,기독교 행정과 운영을 할 수 있는 학자나 연구자를 양성하고 나아가 실제 현장에서 기독교행정을 할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기독교적 해석을 위한 연구도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심층연구나 문화기술연구, 사례연구들이 더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영문 초록
키워드 기독교세계관, 연구동향, 심층연구, 문화기술연구, 사례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