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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공립학교 기독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실태분석 및 요구분석
영문 제목
저자 변우진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 박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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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구분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기독학문학회
발행 정보 (통권 29호)
발행 년월 2012년 12월
국문 초록 Ⅰ. 서론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공교육의 위기와 붕괴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공교육의 위기에 대한 논
의가 많은 만큼 공교육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법 또한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공교육의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첫째는 공교육의 형태를 벗어난
대안학교이다. 1990년대 이후 대안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여러 대안학교들이 설
립되어 운영되고 있다. 그 가운데서도 특히 최근 몇 년 사이에는 기독교 대안학교의 수가 급속
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1990년대에 9개, 2000년 초반에
9개, 2000년 중반에 24개 학교가 개교하여 현재 한국의 기독교 대안학교는 약 50개가 존재하는
데, 이후로는 더 많은 수의 기독교 대안학교가 생겨날 것으로 보이며(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
2007: 167), 기독교 대안학교 연맹의 통계에 따르면 2010년 9월 10일 현재 기독교 대안학교는
70개여 개의 학교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179) 두 번째는 형태는 공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
한 정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작성한 “공교육 강화 대책 추진
현황 보고”에 의하면 공교육 강화를 위해서 1)새로운 교육 수요 부응(영어교육 내실화, 교육의
수월성 제고 등) 2)사교육비 부담 경감(방과 후 학교, e-러닝 등) 3)교원전문성 신장(교원능력개
발평가 제도화, 교장공모제 등) 4)교육격차 해소(개방형 자율학교, 교육비 지원 등) 5)건강한 교
육환경 조성(학교폭력 근절, 학생건강 및 체력증진 등)의 대책을 제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7: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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