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모잠비크 교육 개발협력 방안과 기독교적 시사점
영문 제목
저자 정희영 (총신대학교 교수)
다운로드 pdf 분과발표_융합4.pdf (498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기타
발행 기관 기독학문학회
발행 정보 (통권 30호)
발행 년월 2013년 12월
국문 초록 I. 서론

2009년 11월 우리나라의 OECD/DAC 가입은 수원국에서 공여국으로의 전환을 의미하며, 국가별 개발협력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추진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2010년 7월에 국제개발협력기본법이 제정되었고 우리나라의 ODA 사업선진화를 위해 총리실 주관의 통합추진체제가 출범하였으며 교육과학기술 공적개발원조 선진화방안을 수립하였다. 2011년 0.13%의 원조에서 2015년 0.25%(GNI)로 증액 목표가 발표되었다.

체계적인 국제협력 전략수립을 위해 2011년도에 교육과학기술분야 ODA 협력사업에 이어 2012년도 연구사업으로 교육과 과학기술분야에서 우리 정부의 중점협력대상국으로 14개국을 선정하여 협력 방안을 마련하였다. 14개 국가를 4개의 형태로 구분하였다. A형태는 과학기술협력 국가형으로 파키스탄, B형태는 교육질개선 국가형으로 아제르바이젠, 볼리비아, 페루, 가나, C형태는 경제협력확대 국가형으로 방글라데시, 나이지리아이고 D형태는 기초교육확립 국가형으로 라오스, 네팔, 동티모르, 카메룬, 모잠비크, 르완다, 우간다 등이 이에 속한다. 지원 대상 국가별로 국가발전계획, 교육과학기술발전계획, 교육과학기술 현황 등을 파악하여 중장기 협력 방안 및 현안정책과제 등을 마련하였다. 중장기 협력 방안 및 현안정책과제을 위한 연구 내용은 첫째, 정책연구 대상 14개국들에 대한 교육시시템, 과학기술혁신 시스템 현황조사 둘째, 주요현안과 문제점 도출, 마지막으로 중점추진전략 및 정책과제 도출 등이다.

이 논문에서는 D형태에 속하는 모잠비크를 중심으로 교육시스템에 대한 현황조사, 주요 현안과 문제점 도출을 통해 마련된 중점추진전략 및 정책과제를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이것을 근거로 기독교적 고찰을 통해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지원이 아닌 민간차원에서의 지원과 선교전략의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영문 초록
키워드 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