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5세 누리과정 동화 분석
영문 제목 An analysis of the stories in the NURI Curriculum for five-year olds based on the Christian Worldview
저자 김정준 (Jeong-Joon Kim) (총신대학교 산업교육학부 교수)
남규 (Gue Nam) (대전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김유정 (You-Jung Kim) (경인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다운로드 pdf (수정)05김정준(편집).pdf (614 K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신앙과 학문 (ISSN 1226-9425)
발행 정보 제21권 1호 (통권 66호)
발행 년월 2016년 03월
국문 초록 리나라 국가수준 교육과정으로 20012년부터 사용하는 5세 누리과정은 특정한 세계관에 기초한 가치와 신념을 담고 있으며 이는 교육과정 운영 실제에 그대로 반영된다. 전통적으로 문학은 가치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교육현장에서 특정 가치를 전달하기 위한 중요한 매개로 활용된다. 동화, 동시, 동극과 같은 문학 활동에는 누리과정의 기본적인 가치관인 인본주의와 한국의 민간신앙이 내재되어 있다.
본 연구는 5세 누리과정 생활주제별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에 내재된 가치를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하여 내용을 검토하고 현장 적용이 가능한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 3인이 문헌연구를 통해 세계관 분석을 위한 내용요소를 추출하고 5세 누리과정에 수록된 동화의 내용을 검토한 후, 6인의 유아교육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그 결과 5세 누리과정에서 11개 생활주제에 따라 제시된 총 80편의 동화는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하여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즉, 기독교 세계관과 배치되지 않아서 그대로 현장 적용이 가능한 유형1의 동화가 38편(47.5%), 목표를 조정하거나 연계활동으로 심화하여 수정 후 적용이 가능한 유형2의 동화가 31편(38.75%), 적용을 배제해야 하는 유형3의 동화가 11편(13.75%)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동화의 유형에 따라 확장 가능한 가독교적 내용 요소와 비기독교적 내용요소를 분류하여 기독교사가 누리과정의 동화를 기독교 세계관으로 조망하는 기초자료로 제시하였다.
영문 초록 All curricula contain values and beliefs based on a certain worldview, which are directly reflected in actual educational practice. The NURI Curriculum was developed in 2012 and has been used as the national curriculum of Korea for 3∼5 year old children since then. Stories, poems and dramas within the NURI curriculum also reflect certain values such as humanism, naturalism evolutionism and Folk belief. A careful review is required in selecting and utilizing literary works for young children for developing Christian values.
This study reviewed and analyzed 80 literary works (stories, dramas, etc.) for five year-old children in the NURI Curriculum Teacher Guide Books utilizing the contents analysis categories of Christian worldview. Through a review of 6 expert members, all the literary works were divided into three types. The literary works in Type I (38 works, 47.5%) were suitable for Christian education, and the literary works in Type II, (31 works, 38.75%) required modifications. Type III literary works (11 works, 13.75%) needed to be excluded and replaced. The researchers suggested certain criteria, for reviewing literary works for children.
키워드 기독교 세계관, 누리과정, 의사소통영역, 유아문학, 동화, Christian worldview, ㅁNuri Curriculum, Communication area, Literatur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Stories for young childr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