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기독교대학에서의 역량기반교육 개발 및 운영- 한동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
영문 제목 Development of Competency-Based Education and Its Operating System in a Christian Higher Education: A Case of Handong Global University
저자 이은실 (Eun-Sill Rhee) (한동글로벌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제양규 (Yang-Gyu Jei) (한동글로벌대학교 기계제어공학부 교수)
다운로드 pdf FS21(2) 007(이은실 제양규) 기독교대학에서의 역량기반교육 개발 및 운영.pdf (1.80 M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교육학
발행 기관 신앙과 학문 (ISSN 1226-9425)
발행 정보 제21권 2호 (통권 67호)
발행 년월 2016년 06월
국문 초록 지식의 발전 속도가 급속히 증가하는 현대 지식기반사회에서 지식이나 정보의 축적보다는 알고 있는 지식과 기술의 수행에 초점을 두는 역량기반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역량기반교육은 교육기관의 정체성과 비전을 반영하는 역량 정의를 시작으로 하여 이러한 역량을 키우고 평가할 수 있는 역량기반 교육과정 및 평가시스템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 그간 역량기반교육과 관련된 사례연구는 주로 역량 정의, 역량기반교육과정, 역량 평가 등 역량기반교육의 각 요소를 분절적으로 다룬 경우여서 역량기반교육의 전체 체계와 틀을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본 연구는 기독교대학인 한동대학교를 사례로 하여 기독 인재상 및 핵심역량을 어떻게 정의하며, 이를 학생선발, 교육과정, 학습 질 관리, 지속적인 평가시스템 등 전체 대학교육체계에 어떻게 반영하는지 소개하였다. 특히 기독인재가 갖추어야 할 영성 및 인성 등의 핵심역량을 어떻게 정의하고,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이를 어떻게 적용하였는지를 소개하고 있으며, 졸업생 설문조사를 통해 영성교육 결과를 평가하였다. 사례분석의 결과 이 대학은 역량정의-교육과정반영-역량 평가 및 질 관리로 이어지는 체계를 구축하였으며, 체계적인 평가를 위해 교과목 단위의 SMART 교수활동 및 SPARC 학습활동 평가 및 개선 체계, 학부 단위 및 대학 전체의 평가 및 개선시스템을 구축하였음을 밝히고 있다. 특히 사례대학은 학업역량이외 다양한 역량을 포함하는 통합역량을 정의하고 학생선발-입학-교육-진로 등의 과정을 연계하여 통합역량의 질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는 특성이 두드러진다.
영문 초록 As knowledge expansion becomes a key feature of today’s society, education for equipping ‘competencies’ rather than ‘knowledge’ has been emphasized in all levels of education. Competency-based education starts with clear definitions of competencies reflecting institution’s educational visions and purposes, and then proceeds to its relevant curriculum and evaluation system. Case studies of competency-based higher education up to now appear to be limited because they dealt with the meaning of competencies, competency-based curriculum, assessment of competencies separately. With Handong Global University as a case in higher education, this study explored the meaning of core competencies of a Christian university and how such competencies are connected to other important aspects of higher education – student selection, curriculum, quality control of teaching and learning, and competency assessment system. This study examined how Handong, as a Christian higher institution, operationally defined character-building and spirituality, and how such operational definitions linked to curriculum. This case study also pointed out the importance of the competency-based curriculum that needs to be linked to both competency assessment and the quality manage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at all levels including an individual course level, the department level, and the university level.
키워드 역량기반, 교육과정, 기독교대학, 대학 교육시스템, 역량평가시스템/ competencies, competency-based education, Christian higher education, college education system, competency evaluation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