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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기독교 상담 코칭 시각에서 바라본 기독 교수의 소명과 역할 인식: Q분류(Qsorting) 인터뷰 자료를 중심으로
영문 제목 Perception of the Christian Professor's Calling and Role from the Perspective of Christian Counseling Coaching: Focusing on Qsorting Interview Data
저자 정희정 (Hee Jung Chung) (백석문화대학교 부교수)
서우경 (Woo Kyung Suh) (연세대학교 학부연계전공 겸임교수(교신저자))
다운로드 pdf 01.정희정, 서우경 5-30.pdf (1.06 M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세계관기초
발행 기관 신앙과 학문 (ISSN 1226-9425)
발행 정보 제27권 3호 (통권 92호)
발행 년월 2022년 09월
국문 초록 본 연구는 기독교 상담 코칭 시각에서 바라본 기독 교수의 소명과 역할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기독 교수의 소명에 관한 주관성 연구 중에 실시한 기독 교수 36명의 Q분류(Qsorting) 인터뷰 자료 중 기독 교수의 소명, 역할 및 역할 수행에 관한 인식을 중심으로 질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기독 교수는 소명에 대해 기독 교수가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이며 기독 교수는 하나님이 주신 직업임을 항상 생각하고 캠퍼스 복음화를 위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것으로 표현하고 인식하였다. 이를 통해 기독 교수는 자신의 소명을 하나님의 관점에서 은혜로 인식하고 있으며 기독 교수들과 함께 동역하는 ‘피어 코칭(peer coaching)’의 개념도 갖고 있었다. 또한 제자들과도 캠퍼스 복음화를 위해 파트너십(partnership)을 가지고 코치와 피코치의 관계 코칭이 성립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연구 결과에서 연구참여자의 진술문을 보면 상담과 코칭의 통합적 개념이 함께 공존해 있음을 알 수 있다. 기독 교수의 역할은 학생들이 인재로 성장하도록 전인적 교육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학생들이 하나님을 알고 구원의 기쁨을 누리고 그리스도의 제자가 될 수 있도록 기독교적 세계관에 근거하여 교육하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기독 교수는 하나님의 사랑을 학생들에게 전하는 것이 가장 큰 임무이며 제자들에게 신앙의 본보기와 스승으로서 삶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다. 또한 기독 교수로서의 많은 역할을 수행하는데 항상 성령에 의지하고 기도해야 하며, 기독 교수의 소명과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영성 훈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결국 기독 교수의 역할 수행의 핵심은 학생들이 그리스도의 제자가 될 수 있도록 완벽한 인생 코치인 예수를 닮은 삶의 롤 모델(role model)이 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추후 기독 교수 관련 다양한 연구 및 실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기독 교수의 소명 인식과 역할 수행에 필요한 역량 강화 및 상담과 코칭의 통합적 프로그램 개발 등의 후속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영문 초록 This study analyzed the Qsorting interview data on the Christian Professor's calling and the role recognition of Christian Professors from the perspective of Christian counseling and coaching. For this purpose, a qualitative analysis was performed on how they expressed their religious calling among the Qsorting interview data of 36 Christian professors conducted during the subjectivity research on the calling of Christian professors. In addition, this study focused on the role and the perception of role performance as a Christian professor. Christian professors recognized their calling as the Grace of God to become a Christian professor. Christian professors always viewed their career as God-given profession, and expressed and recognized that they were called by God to evangelize the campus. I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can be seen that the research participants' statements coexist with the integrated concept of counseling and coaching regarding the Christian professor's calling, role and role recognition. Based on the results, this study is meaningful in presenting basic data for various research and practice related to Christian professors in the future, strengthening the competence necessary for Christian professor’s calling, role performance and developing an integrated program of counseling and coaching.
키워드 기독교, 상담 코칭, 기독 교수, 소명 및 역할, 역할 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