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료실

제목 성경적 경영과 사회적 책임: 방법과 사례
영문 제목
저자 김홍섭
다운로드 pdf B2-1 성경적_경영과_사회적_책임-김홍섭.pdf (1.36 MB)
논문 구분 일반논문 | 경제/경영
발행 기관 기독학문학회
발행 정보
발행 년월
국문 초록 경영은 기업과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 핵심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경제를 시장의 원리에 자유롭게 둘 것인가 국가가 일정하게 개입할 것인가는 오랜 경제적 과제였듯이, 경영에 사회적 책임을 부담케 하는 것이 타당한 것인가에 대한 논의도 오래고 중요하다. 성경적 원리는 무엇이며 어떻게 경영현장에 적용할 것인가를 묻는 성경적 경영에 대한 논의는 다양하고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었고 또 진행되고 있다.
그 논의는 원리척 차원과 실천적 차원에서 여러 가지 접근이 가능하다. 또한 사회구성원들이 그가 속한사회에 어떤 사회적 책임을 져야하는 가에 대한 논의도 여러 학문적 영역에서 연구되고 제안되고 있다.
예배를 드리고 신앙인을 채용하는 기업만이 기독교 기업이라기보다는 사랑, 정의, 평화라고 하는 하나님 나라의 가치를 마음과 몸에 새기고, 기업 활동을 통해서 이러한 가치들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기업이 참된 기독교 기업이라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성경적 경영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연구를 개관하고, 개념적 틀과 서로의 관계와 적용의 틀을 제시해 보고, 대안으로서 사회적 기업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영문 초록
키워드 성경적경영, 사회적책임